대흥중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SW교육활동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수학과 SW융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이름
임현숙
작성일
2017-06-22

학년

1

단원

4. 함수

학습목표

함수의 그래프 그리는 방법에 대한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이를 프로그램화 하여 자신의 프로그램을 시연할 수 있다.

수업개요

1. 함수의 그래프의 뜻에 대해 정확히 이해한다.

2. 함숫값을 찾아 순서쌍의 점을 찍는 방식으로 그래프를 그린다.

3. 2번을 반복하며 함수의 그래프의 모양을 예측한다.

4.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 알고리즘을 작성,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5. 시연을 통해 프로그램의 오류를 발견하고 이를 수정한다.

수업자 의도

함수의 그래프는 함수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중학교 1학년에서는 가장 간단한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게 되는데, 이 시기에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에 대한 알고리즘을 작성해보고 알고리즘에 따라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 향후 함수 학습 시 그래프를 통한 문제해결 전략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 알고리즘

함수의 그래프의 뜻은 무엇인가요?

구하고자 하는 값에 대한 함숫값을 구하세요.

3-4번을 반복하며 함수의 그래프의 모양이 예상될 때까지 점을 찍으세요.

모든 점을 한 번씩 찍어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 가능한가요?

그렇다면 알고리즘을 어떻게 수정해야 할까요?

 

수업 결과

반비례 함수( )의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 값에 0을 대입했을 때, 오류가 나는 것을 발견하고 0에서의 함숫값이 없다는 것을 직접 관찰했으며, 각 점의 함숫값이 아니라 사이를 개로 나누어 각 값에서 함숫값을 계산한 결과가 점으로 표현되게 만든 팀의 경우 반비례 함수의 그래프가 비교적 매끄럽게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모든 실수 값에 대해 그래프를 그리는 프로그램을 만들지는 못했지만 정비례 함수의 경우 무수히 많은 점들이 모여 직선의 형태로 그려진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실수의 연속성에 대해서도 느낄 수 있었다.

대흥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수학과 SW융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Sw융합교육을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 임현숙
학 년2주 제어휘학습목표6과 영단어를 학습하는 알고리즘을 만들고 어휘의 사용을 이해할 수 있다. 어휘 학습 알고리즘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다. 수업개요6과 본문 ‘Hearts and Hands’의 주요어휘를 각 조별로 제시하고 어휘의 발음, 철자, 의미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게임을 알고리즘으로 나타낸다. 어휘..
이전글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계획
/ 임현숙
구분총시수학습목표 학습내용1주차3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특징 설명o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주차3혁신적인 소프트웨어의 조건 분석o 세상을 움직이는 소프트웨어를 조사하고 그렇게 된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3주차3소프트웨어 인물 분석o 소프트웨어 관련 인물을 조사하고 그들이 움직인 세상..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