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중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SW교육활동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Sw융합교육을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이름
임현숙
작성일
2017-06-22

학 년

2

주 제

어휘

학습목표

6과 영단어를 학습하는 알고리즘을 만들고 어휘의 사용을 이해할 수 있다.

어휘 학습 알고리즘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다.

수업개요

6과 본문 ‘Hearts and Hands’의 주요어휘를 각 조별로 제시하고 어휘의 발음, 철자, 의미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게임을 알고리즘으로 나타낸다.

어휘학습 알고리즘을 소프트웨어 어휘마당으로 구현한다.

조별 부스 체험을 통해 각 조의 소프트웨어를 체험하고, 조별 소프트웨어의 장점과 보완할 점에 대해 공유한다.

학습한 어휘를 토대로 스토리보드를 완성하고 발표한다.

1. 주제 제시 및 동기 유발

1) 본문 배경 그림 제시: 교과서 본문을 8개의 장면으로 나누어 배경 그림을 제시한다.

2) 배경 순서 나열: 조별로 배경 순서를 나열하는 활동을 통해 본문의 내용을 추측하고 생각을 공유한다.

2. 알고리즘 작성

1) 배경 선택: 조 당 배경 그림 한 개를 선택한다.

2) 어휘 선택:

본문의 주요어휘카드를 칠판에 무작위로 붙인다.

자신이 선택한 본문 부분을 1분동안 skimming 방식으로 읽으며 주요어휘를 파악한다.

자신의 본문내용에 해당하는 어휘 10개를 선택하여 가지고 온다.

선택한 어휘목록이 맞는지 확인한 후 틀렸을 경우 으로 돌아가 반복한다.

3) 어휘 학습 알고리즘 작성:

교사는 학생들에게 게임 기본맵 3개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기본맵 3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주어진 어휘의 발음, 철자, 의미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어휘학습 게임을 고안해낸다.

어휘학습 게임을 알고리즘으로 나타낸다.

3. 소프트웨어 구현 및 공유

조별 알고리즘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한다.

전시장 수업의 형태로 조별 체험부스를 열어 다른 조의 어휘학습 게임을 체험하고 각 소프트웨어의 잘된 점과 보완할 점을 활동지에 기록한다.

조별 피드백을 공유하고 각 조의 소프트웨어를 별점으로 동료평가를 진행한다.

4. 학습한 어휘 확인 및 스토리보드 제작

각 조가 선택한 본문의 배경에 알맞은 이야기를 학습한 어휘를 사용하여 재구성한다. 이야기를 우리말로 작성하되 조별 선택 어휘는 영어로 모두 들어가도록 한다.

조별로 공유한 후, 모두 모아서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한다.

대흥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Sw융합교육을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SW 융합교육을 위한 과학 소프트웨어 재구성
/ 임현숙
개괄적인 수업 알고리즘(주제 학습)① 동기유발 : 학습 목표에 맞는 자연현상 또는 질문을 여러 개 제시한다.② 주제를 선택하고 팀을 구성한다. ③ 질문(맡은 주제)을 해결하기 위해 알아야할 개념을 개념바구니에서 찾는다. (주제와 맞지 않는 개념을 고르면 피드백을 통해 바꾸도록 한다.)④ 고른 개념을 교과서, 패드..
이전글
수학과 SW융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 임현숙
학년1단원4. 함수학습목표함수의 그래프 그리는 방법에 대한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이를 프로그램화 하여 자신의 프로그램을 시연할 수 있다.수업개요1. 함수의 그래프의 뜻에 대해 정확히 이해한다.2. 함숫값을 찾아 순서쌍의 점을 찍는 방식으로 그래프를 그린다.3. 2번을 반복하며 함수의 그래프의 모양을 예측한다.4. 함..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