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중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SW교육활동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SW 융합교육을 위한 과학 소프트웨어 재구성
이름
임현숙
작성일
2017-06-26

개괄적인 수업 알고리즘(주제 학습)

동기유발 : 학습 목표에 맞는 자연현상 또는 질문을 여러 개 제시한다.

주제를 선택하고 팀을 구성한다.

질문(맡은 주제)을 해결하기 위해 알아야할 개념을 개념바구니에서 찾는다.

(주제와 맞지 않는 개념을 고르면 피드백을 통해 바꾸도록 한다.)

고른 개념을 교과서, 패드(인터넷), 활동지를 통해 학습한다. (역할을 나누어 방법을 선택하고, 학습한 내용을 팀원들과 공유한다.)

질문(자연현상)에 영향을 준 요소를 요소바구니에서 찾는다.

학습한 개념과 선택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팀의 규칙, 법칙 등을 찾는다. (개별, 팀별 알고리즘 작성)

팀이 정한 규칙, 법칙 등을 이용하여 질문(자연현상)을 해결한다.

각 팀이 맡은 질문(주제)을 설명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작하여 설명부스를 구성한다. (실험, 영상, 활동지, 소프트웨어 제작 등 활용)

학습자료를 설명할 수 있는 설명팀과 다른 주제를 학습하는 학습팀으로 팀을 다시 나눈다.

설명팀은 다른 주제를 맡은 학습팀에게 설명하고, 학습팀은 다른 주제를 학습하고 돌아와 설명팀에게 학습한 내용을 알려준다.

공유과정을 마친 후 내용을 정리하고, 오개념이 있는 경우 수정하여 알려준다.

- 위 학습과정이 익숙해지면 학생들이 직접 팀별, 개별적 알고리즘을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개념바구니, 요소바구니와 같은 제한을 두지 않고 실생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자신들이 알아야할 요소들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대흥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SW 융합교육을 위한 과학 소프트웨어 재구성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SW융합교육을 위한 진로 교육과정 재구성
/ 임현숙
학년1단원2. 직업 세계의 이해학습목표1. 자신의 흥미 적성을 이해할 수 있다.2. 관심분야와 관련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수업개요1. 자기이해 수업을 통해 흥미 적성을 이해한다.2. 자신의 흥미 적성을 바탕으로 하는 관심분야를 선정한다.3. 관심분야를 중심에 두고 재료 및 생산 – 유통 – 사람 및 서비스 ..
이전글
Sw융합교육을 위한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 임현숙
학 년2주 제어휘학습목표6과 영단어를 학습하는 알고리즘을 만들고 어휘의 사용을 이해할 수 있다. 어휘 학습 알고리즘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다. 수업개요6과 본문 ‘Hearts and Hands’의 주요어휘를 각 조별로 제시하고 어휘의 발음, 철자, 의미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게임을 알고리즘으로 나타낸다. 어휘..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