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중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SW교육활동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SW융합교육을 위한 진로 교육과정 재구성
이름
임현숙
작성일
2017-06-26

학년

1

단원

2. 직업 세계의 이해

학습목표

1. 자신의 흥미 적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관심분야와 관련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수업개요

1. 자기이해 수업을 통해 흥미 적성을 이해한다.

2. 자신의 흥미 적성을 바탕으로 하는 관심분야를 선정한다.

3. 관심분야를 중심에 두고 재료 및 생산 유통 사람 및 서비스 기타로 분류하고 관련 직업이나 일을 분석하고 추론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구체화 한다.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두고 관련된 직업이나 일을 분야별로 분석한다.

기타

 

재료(생산)

 

관심 분야

 

서비스

 

유통

관심분야의 재료 및 생산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고 관련 직업이나 일을 탐색하고 새로 생겨날 직업을 추론한다.

-예를 들어 관심분야가 <만들기>일 때 재료로 가능한 것을 탐색 < , 도자기, 나무, 금속 등등> 그 재료와 관련된 직업이나 일 < 공예가, 직물공장, 염색공, 디자이너, 재봉사, 등등> 새로운 직업 추론 < 홀로그램 인형, 홀로그램 프로그래머 등등>

관심분야의 유통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고 관련 직업이나 일을 탐색하고 새로 생겨날 직업을 추론한다.

관심분야의 서비스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고 관련 직업이나 일을 탐색하고 새로 생겨날 직업을 추론한다.

관심분야의 기타 부분은 주제에 따라 학생들이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생각해 보게 하고 그 내용과 관련한 직업이나 일을 탐색하고 새로 생겨날 직업을 추론한다.

알고리즘을 통해 직업관계도를 분석한다.

모둠별 토의 토론을 통해 공동주제를 완성한다.

발표를 통해 반 전체가 공유한다.

개인별 관심분야를 가지고 각자의 직업관계도를 제작해 본다.

대흥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SW융합교육을 위한 진로 교육과정 재구성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소프트웨어 동아리 활동 전국 대회 대표 주제
/ 임현숙
참고자료 8. SW 동아리 활동 우수 작품 목록순번주제작품 설명환경비고1Notification display학생들에게 필요한 변경된 시간표, 과목공지, 학교 공지사항을 필요할 때 실시간으로 제공앱 버전본선2Agent Monkey화학원소의 기본 성질과 특징을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학습하게 됨.앱버전 3nutrition he..
이전글
SW 융합교육을 위한 과학 소프트웨어 재구성
/ 임현숙
개괄적인 수업 알고리즘(주제 학습)① 동기유발 : 학습 목표에 맞는 자연현상 또는 질문을 여러 개 제시한다.② 주제를 선택하고 팀을 구성한다. ③ 질문(맡은 주제)을 해결하기 위해 알아야할 개념을 개념바구니에서 찾는다. (주제와 맞지 않는 개념을 고르면 피드백을 통해 바꾸도록 한다.)④ 고른 개념을 교과서, 패드..

퀵메뉴

퀵메뉴
  • 글씨크기 크게
  • 글씨크기 원래대로
  • 글씨크기 작게
top으로 가기